한국에서 올림픽과 월드컵 중계방송은 지상파방송이 독점해 왔다. 지상파 3사는 컨소시엄으로 코리아풀을 구성해 중계권 협상 창구단일화와 공동 중계를 계획했다. 그러나 협의와…
일본에서 올림픽과 월드컵 중계권 협상에서는 NHK와 일본민간방송연맹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나서고 있다. 단일대오를 구성해 협상을 진행해 왔다고 할 수 있다. JC는…
최근 올림픽의 중계권은 개최지가 결정되기도 전에 여러 대회를 묶어서 일괄 계약하고 있다. 이는 안정된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의도와 킬러…
스포츠는 미디어로서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을까? 스포츠이벤트는 미디어로서의 가치가 크며, 특히 방송에서는 킬러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다. 올림픽을 중심으로 스폰서십과 중계권 판매…
국제축구연맹(FIFA)가 주관하는 월드컵은 단일 경기로서는 가장 인기를 끄는 스포츠 이벤트이다. FIFA 수익의 대부분은 중계권료가 차지한다. 월드컵 중계권료는 올림픽에 비하면 낮은…
스포츠 비즈니스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중계권. 방송 중계권은 스포츠 대회와 경기를 텔레비전으로 독점적으로 방송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텔레비전이 발달하면서 거실에서도 경기장에 있는 것과 같은 현장감과 입체감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보는 스포츠는 OTT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