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content

도쿄지법 ‘AI 발명은 특허 인정 불가’ 판결

AI(인공지능)가 개발한 신기술도 특허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도쿄지방법원은 5월 16일 지적재산기본법 등을 인용해 발명자는 인간에 한정된다며 특허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행 법률은 AI를 상정하지 않고 있어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제도개선을 지적했다.

AI 발명 장치 특허 출원

판결에 따르면, 미국에 거주하는 출원자는 AI가 자율적으로 발명한 장치에 ‘다바스, 본 발명을 자율적으로 발명한 인공지능’이라는 작성한 뒤, 특허청에 특허를 출원했다. 특허청은 3년 전에 발명자로 기재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 한정된다며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원고는 이를 거부해 출원은 각하되었다.

도쿄지법, 발명은 인간에 한정

1심인 도쿄지법은 지적재산기본법에서 발명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만들어 낸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며, 특허청의 판단을 적법하다고 했다. 현행법으로는 AI가 불러일으키는 사회경제구조의 변화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관점에서도 발명자에 AI가 포함된다는 해석에 신중한 국가가 많다며 원고의 주장을 기각했다.

최근 AI가 급속하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와 새로운 기술이 제작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23년에 영국 대법원은 특허권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은 인간뿐이며 AI를 발명자로 인정할 수 없다고 판결한 바 있다.

현행 특허 관련법은 AI를 상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제정된 것이다. 이에 도쿄지법은 AI가 사회와 경제 구조변화를 일으키고 있어 현행 법해석으로는 문제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면서 입법 차원에서 검토해 가능한 빨리 결론을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emeth media

Recent Posts

스오미의 모든 것, 영화 정보, 국내 개봉

지난 9월 13일 개봉한 미타니 코기의 '스미오의 모든 것'이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다. 나가사키 마사미…

10시간 ago

버진 펑크 클락워크 걸 2025년 여름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귀재로 알려진 우메츠 야스오미와 제작사 샤프트가 손잡고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버진 펑크' 시리즈를 제작합니다.…

1일 ago

아메쿠 타카오의 추리 카르테 애니 방송

의료 미스테리 소설 '아메쿠 타카오의 추리 카르테'가 TV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2025년 1월부터 방송됩니다. 제1판 비주얼과 PV,…

6일 ago

극장판 고독한 미식가 2025년 1월 개봉

만화와 드라마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고독한 미식가'가 영화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마츠시게 유타카가 드라마에 이어 영화에서도…

1주 ago

‘최애의 아이’ 드라마 실사영화

만화와 TV애니메이션으로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최애의 아이'가 실사판으로 공개됩니다. '최대의 아이' 드라마 시리즈가…

2주 ago

영화 ‘일하는 세포’ 12월 개봉

시미즈 아카네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실사영화 '일하는 세포'가 12월 13일 개봉합니다. 사람의 목속 세포를 의인화한…

3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