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content

일본 아시아 최대급 AI데이터센터 구축

1. AI 패권 노리는 일본

AI 패권를 노리는 일본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정부 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사업자의 움직임도 구체화되고 있다. 6월 2일 KDDI 등 4사가 아시아 최대급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6월 7일에는 소프트뱅크와 샤프가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2. 아시아 최대급 AI데이터센터 구축

KDDI와 Super Micro Computer, 샤프, 데이터섹션 등 4사가 아시아 최대급의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AI데이터센터는 NVIDIA의 AI계산기반 ‘GB200 NVL 72’를 1000유닛 탑재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충분한 전력과 공간이 확보된 샤프의 사카이 공장터에 구축된다. 네트워크 구축과 운용은 KDDI가, 설비의 발열에 대응할 수 있는 냉각시스템 제공을 Super Micro Computer가 실시하며, 데이터섹션은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향후 제휴기업의 과제에 대응하며 조기에 가동 시작을 위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KDDI는 AI가 가속적으로 진화하는 가운데 급증하는 AI처리에 대응할 수 있는 AI데이터센터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규모 AI데이터센터 구축에는 최첨단 연산장치 조달, 설비의 발열을 억제하는 고성능 냉각시스템, 전력과 공간의 확보 등의 세가지가 과제라고 지적했다.

3. 소프트뱅크와 샤프, AI데이터센터 구축

한편 6월 7일 소프트뱅크와 샤프는 사카이 공장터에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공장 면적의 60%에 해당하는 44만 제곱미터의 부지와 연면적 75만 제곱미터의 건물에 전력수용용량 150MW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착공은 2024년 가을에 시작해 2025년 중에 본격 가동한다는 것이다.

이 데이터센터는 생성형AI 개발과 AI 관련 사업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대학교와 연구기관, 기업 등에게도 설비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력용량을 향후 400MW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한다.

emeth media

Recent Posts

스오미의 모든 것, 영화 정보, 국내 개봉

지난 9월 13일 개봉한 미타니 코기의 '스미오의 모든 것'이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다. 나가사키 마사미…

10시간 ago

버진 펑크 클락워크 걸 2025년 여름 개봉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귀재로 알려진 우메츠 야스오미와 제작사 샤프트가 손잡고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버진 펑크' 시리즈를 제작합니다.…

1일 ago

아메쿠 타카오의 추리 카르테 애니 방송

의료 미스테리 소설 '아메쿠 타카오의 추리 카르테'가 TV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2025년 1월부터 방송됩니다. 제1판 비주얼과 PV,…

6일 ago

극장판 고독한 미식가 2025년 1월 개봉

만화와 드라마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고독한 미식가'가 영화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마츠시게 유타카가 드라마에 이어 영화에서도…

1주 ago

‘최애의 아이’ 드라마 실사영화

만화와 TV애니메이션으로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최애의 아이'가 실사판으로 공개됩니다. '최대의 아이' 드라마 시리즈가…

2주 ago

영화 ‘일하는 세포’ 12월 개봉

시미즈 아카네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실사영화 '일하는 세포'가 12월 13일 개봉합니다. 사람의 목속 세포를 의인화한…

3주 ago